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아기 목욕 체크 리스트 Write 편집부 2013-10-01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신생아 돌보기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이 바로 '목욕 시키기'. 산후조리원에서 목욕시키는 법을 배워오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
    신생아 목욕만 잘 마스터해도 초보 엄마의 자신감이 100배가 된다.
    Writer 강서희    Reference 마더스베이비
    신생아는 가만히 누워있는 것 같지만 분비물이 많아 피부가 쉽게 더러워진다. 그래서 매일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목욕은 아이의 혈액 순환이 잘 되게 돕는다.
    아이 목욕은 가장 따뜻한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옷을 벗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내온도가 낮으면 감기에 걸리기 때문이다. 낮에 하기 어렵다면 밤잠에 들기 전에 목욕시키는 것이 좋다. 자기 전에 목욕하면 기분 좋게 잠에 들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꼼꼼하게 목욕을 시키겠다며 목욕시간을 너무 길게 잡아서는 안 된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5~10분 이내로 짧게 하는 것이 좋다. 너무 오랜 시간 목욕을 하게 되면 저체온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목욕 준비물>
    따뜻한 물, 목욕대야, 수건, 베이비용 비누, 소독용액(에탄올이나 베타딘), 면봉, 오일, 로션, 갈아입을 옷, 온도계, 따뜻한 물
    01.  욕조에 따뜻한 물 준비하기 :
    물의 온도는 여름철 38~39도, 겨울철 40~41도 전후가 좋다. 온도계가 없다면 팔꿈치를 물에 담가 따뜻하게 느껴지면 된다.
    02.  수건으로 아기 감싸기 :
    수건으로 전신을 싸고 있거나 옷을 입힌 채로 목욕을 시작한다.


    03.  깨끗한 수건으로 얼굴 닦기 :
    아이를 옆구리 끼기로 안은 상태에서 한 손으로 아기의 머리를 받친다. 가장 먼저 눈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주고, 눈, 코, 입, 귀, 목 순서로 얼굴을 닦는다.
    04.  머리 감기기 :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아기의 머리를 받친 손의 첫째와 셋째 손가락으로 아기의 귀를 막는다. 마사지 해 주듯이 부드럽게 아기 머리를 감기고, 더운물로 행군 다음 마른 수건으로 닦는다.

    05.  몸 씻기기 :
    수건이나 옷을 벗긴 후 아기를 목욕통에 담그고 목, 가슴, 팔, 등 ,발, 다리 순서로 씻깁니다. 이때 하부부분을 씻길 때 남아일 경우 아래에서 위로 씻기고, 여아일 경우 위에서 아래로 씻긴다.
    06.  물기 닦고 베이비로션 바르기 :
    목욕을 마친 아기는 마른 수건으로 닦으면서 아기의 신체를 관찰한다. 살이 접히는 부분은 꼼꼼하게 물기를 없앤다. 가을철 아기 피부가 쉽게 건조할 수 있으므로 베이비로션이나 오일을 바른다.
    07.  배꼽 소독하기 :
    배꼽이 떨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목욕 후 깨끗한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면봉에 소독액을 묻혀서 소독한다. 혹시 출혈이 있거나 진물 또는 농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08.  옷 입히기 및 머리 빗기기 :
    목욕을 시키기 전에 갈아 입을 옷은 미리 준비하고 펼쳐 놓아 맨몸이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다음 아기 목욕 방법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물의 온도는 팔꿈치를 담갔을 때 따뜻한 정도면 된다.
    ② 목욕은 얼굴 닦기, 머리 감기기, 몸 씻기기 순서로 진행한다.
    ③ 아기는 옷이나 수건으로 감싸고 있다가 목욕 시작 직전에 벗긴다.
    ④ 저체온증이 올 수 있으므로 목욕은 10분 이내로 끝내는 것이 좋다.

    옷이나 수건을 감싼 채로 목욕을 시작하고, 얼굴 닦기, 머리 감기기를 끝낸 후 몸을 씻기기 직전에 옷을 벗긴다.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13)

    Love i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