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하기 Write 편집부 2013-12-04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추운 겨울철에는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할 것이란 생각은 No! 겨울철이라 방심하기엔 이르다. 추울 때 더 조심해야 하는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Writer  손용규(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5년간(2008~2012년) 겨울철인 12월과 2월 사이에 발생한 식중독 연 평균 48건(956명) 중 1/3이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었다고 밝혔다. 결코 적지 않은 수치다. 지금부터 노로바이러스의 원인부터 예방법까지 살펴보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해 보자.

    감염 경로를 알면 답이 보여요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겨울 식중독’ 이라 불리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이다. 이 바이러스는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가장 흔한 원인병원체 중 하나로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나, 요즘은 계절과 관계없이 연중 발생한다.

    굴 등 조개류에 의한 식중독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감염된 사람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의해 발견되기도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용수를 섭취했을 때,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진 손으로 입을 만졌을 때, 질병이 있는 사람을 간호할 때 또는 환자와 식품, 기구 등을 함께 사용했을 경우 등에도 감염될 수 있다. 최근 전 세계 모든 연령층에 유행하는 위장염의 주요 원인이나 사람의 장(腸)에서만 증식되는 특성으로 현재까지 세포배양이 불가능하고 관련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경미한 장염 증세와 비슷해요

    다른 장내 바이러스와 증상이 유사한 편이지만,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주 증상으로는 음식물 섭취 후 24~48시간 내에 구역질, 설사, 구토, 복통과 같은 경미한 장염 증세를 나타내며, 38℃ 이상의 발열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보통 1~3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고 후유증은 거의 없다. 그러나 면역 능력이 저하된 노인이나 유아는 탈수가 심할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구토, 설사, 복통을 수반하는 감기’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입자를 10개만 섭취해도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증상이 소멸된 이후에도 2주간 전염이 가능하다. 감염된 성인 환자 분변 1g에 약 1억 개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함유돼 있으며, 손이나 문고리 등을 통해 사람과 사람간의 2차 감염을 유발한다. 어린이의 경우 성인의 분변 함유량보다 10~100배 이상의 입자를 함유하고 있어 전염력이 훨씬 크다.

    백신없는 노로바이러스, 현명한 예방법

    현재까지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감염을 예방할 백신도 없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일종이므로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는다. 따라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만 잘 지켜도 감염확률은 현저히 줄어 건강한 생활이 가능하다.

    -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를 교체한 후,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 조리기구는 열탕 또는 염소 소독한다.
    -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하며, 굴 등 어패류는 가능하면 익혀 먹는다.
    -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신다. - 음식물은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가열 조리(85℃, 1분 이상)한다.

    Tip. 노로바이러스의 생존 온도
    노로바이러스는 구조적으로 안정하여 자연 환경에서 장기간 생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4℃에서는 8주 정도, 20℃에서 3~4 주간 생존 가능하며, 10℃ 해수에서 1개월 정도, -20℃~-80℃ 냉동에서 수 년~수십 년 생존 가능하다. 60℃에서 30분 동안 가열해도 전염성은 없어지지 않으며, 8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감염성을 잃는다.

    다음 중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이 아닌 것은?
    ①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을 씻는다.
    ② 어패류는 가능하면 익혀 먹는다.
    ③ 조리기구는 열탕 소독한다.
    ④ 어패류는 -20℃이하로 쾌속 냉동한다.
    노로바이러스는 -20℃~-80℃에서도 수십 년까지 생존 가능하다.
    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하기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1)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