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꼼꼼 육아맘의 난방비 아끼기 노하우 Write 편집부 2013-12-04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이 지나고 나니 찬바람이 분다. 마루에 가만히 있어도 찬바람이 어디선가 불어오는 요즘, 올해 난방비가 얼마나 나올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 심지어 겨울철을 앞두고 도시가스비까지 인상됐다. 난방비 아끼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Writer  강서희    Reference  에너지시민연대
    난방비 줄이기 노하우의 기본은 실내온도를 낮추는 것에서 시작한다. 겨울철 가정에 권장하는 실내온도는 18∼20도. 아이가 있다면 19~22도를 맞춰서 생활하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낮은 온도에 놀랄 수 있지만, 온도를 조금 낮추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습도도 올라간다. 집안이 덜 건조해지고, 실내외 온도차가 줄면서 아이가 감기가 걸리는 빈도도 줄일 수 있다. 집안 온도를 1도 낮추면 월 난방비 5천원~1만원 가량 절약할 수 있다.
    Solution 1. 내복과 양말을 신어요

    체온을 유지하는 것만큼 난방비를 아끼는 기본적인 방법도 업다. 얇은 실내복은 추위를 더 느끼게 해줄 수 있으므로 보온내복과 양말을 신어 체온을 유지한다.
    특히 아이들 겨울용 내복(실내복)은 누비로 되어 있거나 기모처리 된 것으로 골라보자. 아이들 내복에도 기능성 내의가 있다. 무냐무냐에서 새로 출시된 발열원단 내의는 피부의 땀과 노폐물을 흡수하여 쾌적한 피부 상태로 만들어주며 열을 발산해 체온을 유지시켜준다.
    또한 수면양말이나 덧신을 착용해 발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면 추위를 덜 느낄 수 있다.

    Solution 2. 집안을 따뜻하게, 뽁뽁이와 문풍지

    포장완충제(에어캡, 일명 뽁뽁이)를 창문에 붙여 집에서 빠져나가는 온기를 잡자. 의외로 효과가 꽤 좋다. 창문을 닦고 분무기로 물기를 뿌린 뒤 완충제를 붙이고 나면 유리창에서 스며 나오던 찬 기운이 느껴지지 않는다. 완충제를 통해 찬 기운이 차단되기 때문. 이때 캡을 터뜨리면 차단 효과가 떨어지므로 주의하자. 문틈의 틈새바람까지 문풍지로 막으면 효과 200%. 현관문에도 완충제를 붙이면 확실히 한기를 줄일 수 있다.

    Solution 3. 바닥에 이불이나 러그를 깔아두어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꼭 있는 매트. 난방을 하다보면 매트가 있는 바닥이 더 오래 열기가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바닥에 이불이나 카펫을 깔아두면 따뜻해진 방바닥이 더 오래간다. 카펫은 먼지 등 관리를 잘해야 하므로 면으로 된 러그를 깔아두면 세탁하기도 더 편리하다.

    Solution 4. 보일러를 청소하고 난방 패턴을 바꿔보세요

    보일러를 돌려도 집이 따뜻해지지 않는다고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때는 보일러와 배관청소를 해보자. 보일러 배관 안을 돌아다니는 난방수는 한번 공급되면 계속 배관 파이프를 돌게 되고 자연스럽게 녹물 등의 슬러지가 보일러관을 막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일러 연통에 분진이 많이 쌓여 있어도 열의 전달이 나빠져 보일러 효율이 떨어진다. 보일러 청소는 일 년에 한 번 이상 하는 것이 좋고, 청소 후에는 보일러의 에너지 효율도 좋아지고 수명도 길어진다.
    외출 시에는 완전히 난방을 끄는 것보다 외출로 조정하는 것이 난방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일정시간마다 난방이 되게 하면, 보일러를 짧게 틀어도 집안이 금새 따뜻해질 수 있다. 또한 난방 중에는 온수를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난방이 켜진 상태로 난방은 되지 않고, 뜨거운 물을 데우는데 모든 에너지가 집중되기 때문이다.

    Solution 5. 가계부를 쓰듯 매일매일 검침계를 확인해요.

    매일 저녁 가스검침계를 확인하면, 하룻동안 난방비가 얼마나 나가는지 알 수 있다. 난방비를 줄이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면서 검침계를 확인하면 어떤 방법이 효율적인지 터득할 수 있다. 매일매일 기록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난방비를 줄이는 노력을 하게 될 수도 있으니 작심삼일만 극복한다면 올 겨울 난방비 잡기는 문제없을 것이다.

    다음 중 난방비 아끼는 방법으로 바른 예는?

    ① 겨울철에도 답답하면 양말을 벗고 있는다
    ② 감기에 들지도 모르니 실내온도를 높인다.
    ③ 창문에 붙여둔 뽁뽁이를 터뜨린다.
    ④ 일년에 한번 이상 보일러 청소를 한다.

    꼼꼼 육아맘의 난방비 아끼기 노하우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5)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