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아이에게 안전한 봄맞이 청소 대작전! Write 편집부 2014-03-05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아이가 있는 집은 대청소 하기가 쉽지 않다. 아기라도 있으면 더더욱 그렇다. 환기 한 번 하기도 어렵고, 창문을 모두 열고 강력 세제로 청소하다가는 오히려 아이 건강을 해칠 수도 있기 때문. 그래서 준비했다. 아이에게 안전한 청소 순서부터 유해 성분 없는 천연 재료를 활용해 청소하는 방법까지 봄맞이 청소법을 소개한다.

    Writer 문현경   Photo 안진호   Thanks to 청소전문업체 메리메이드   Reference <하린맘의 친환경 살림법>(정미경 지음, 중앙m&b), <깐깐한 에코맘의 친환경 베이킹소다 살림법>(빅키 랜스키 지음, 황금 부엉이), <친환경 살림의 여왕>(월간 헬스조선 편집부 지음, 비타북스)

    *이 칼럼은 매거진 <BeFe> 제휴 컨텐츠입니다.

    올바른 청소 순서
    청소는 안에서 밖으로,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시계 방향으로 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렇지 않으면 먼지가 일어나 안에 쌓이기만 하고 청소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아파트 구조에서는 천장, 안방, 욕실, 거실, 베란다 혹은 현관 순으로 청소를 해나가면 된다.

    제대로 된 환기 방법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 오히려 먼지를 흩어놓을 수 있으므로 청소기 사용 후엔 반드시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한다. 환기할 땐 이른 시간은 피하고 오전 10시 이후나 낮 시간대를 이용한다. 오후엔 저녁 7시 이전이 좋다. 너무 이른 시간이나 늦은 시간에는 오염된 공기가 지상에 깔려서 환기가 되기보다 오히려 오염된 공기가 실내로 들어올 위험이 높다. 환기할 때 실내 공기가 완전히 교체될 수 있도록 베란다의 창문과 반대편의 창문을 최소한 10분 정도는 열어두고 매일 30분씩 환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환기 전 창문 틈새에 쌓여 있던 먼지와 방충망에 묻어 있던 먼지를 충분히 제거해 더 많은 먼지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도 필수.
    아기가 있는 경우 아기와 보호자는 거실에 있고, 청소 담당인 엄마나 아빠가 안방 문을 닫고 청소한다. 환기 후 방 안 온도가 돌아오면 아이와 보호자를 방으로 들이고 문을 닫아 같은 방법으로 거실을 청소한다.

    천연 재료를 활용한 청소법
    시중에 판매되는 청소 세제가 유해 화학물질의 집합체라는 사실은 아마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런 유해 화학물질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아이들의 건강에는 치명적이라고 하니 환경을 위해서도 아이들을 위해서도 천연 재료를 활용해 청소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유해성분 없는 천연 재료를 활용한 건강한 청소법을 소개한다.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부식 방지는 물론 세정 기능과 냄새 및 얼룩 제거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물때가 끼고 누렇게 변색한 욕조나 양변기, 싱크대는 베이킹소다를 뿌려 문지르면 새것처럼 깨끗해진다. 타거나 눌어붙은 음식물은 베이킹소다 가루와 식초를 물에 풀고 기다린 후 설거지하듯 닦으면 잘 닦인다. 또한, 아기 옷에 얼룩이 묻거나 흰옷을 더욱 희게 표백할 때도 베이킹 소다가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베이킹소다는 개봉 후 밀봉해 보관할 것.

    식초

    식초는 살균과 세척에 효과적. (단, 금속, 대리석, 페인트로 칠한 장식에는 절대 사용 금지) 물 1 컵과 식초 4분의 1 컵을 섞어 전자레인지 안에 골고루 뿌리고 3분 정도 전자레인지를 작동해 안을 불린 후 스펀지로 닦아내면 전자레인지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세제 찌꺼기와 기름때가 엉겨 붙은 싱크대 상판에 식초 2큰술과 소금 1작은술을 섞어 닦아도 효과적이다.

    레몬

    더러워진 조리대 위는 레몬즙과 베이킹소다를 섞어 젖은 스펀지로 문지른 후 마른 스펀지로 닦는다. 누렇게 변한 흰옷은 헹구는 물에 레몬즙 2분의 1컵을 넣고 빨면 표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음식물 색이 밴 플라스틱 반찬 통을 레몬즙으로 닦고 햇빛에 말리면 새것같이 깨끗해진다

    식빵

    주방 벽면에 기름때가 끼거나 벽지가 지저분할 때 식빵 조각으로 표면을 문지르면 깨끗하게 닦인다.

    소금

    기름기가 심한 그릇은 설거지 전에 소금을 뿌려두면 쉽게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다. 카펫 위에 소금을 뿌린 후 1시간 정도 지나 진공청소기로 빨아내면 카펫 속 먼지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카펫 색이 더 선명해진다.

    알코올 희석액

    습기가 심해 벽지가 눅눅해지거나 들뜰 경우, 물과 알코올을 4:1 비율로 희석한 후 곰팡이가 낀 곳에 분무하면 알코올 성분이 습기를 제거하고 곰팡이도 제거한다.

    찻잎

    서랍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말린 찻잎을 고르게 편 후 다시 신문지 한 장을 덮고 옷을 보관하면, 찻잎이 방충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옷의 변색까지 막는다.

    식물성 기름

    스테인리스 소재 그릇은 올리브유 같은 식물성 기름을 묻힌 헝겊으로 문지르면 광택이 좋아진다. 식물성 기름 2컵에 레몬 1개 분량의 즙을 섞어 부드러운 천에 적셔 흠집 난 가구에 문지르면 흠집이 완화된다.

    쌀뜨물

    입구가 좁은 병을 닦을 때는 쌀뜨물을 활용한다. 병에 따뜻한 물 4분의 3을 담고 생쌀 1큰술을 넣어 입구를 막고 강하게 여러 번 흔든 후 헹궈내면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깨끗하게 닦인다.

    커피 찌꺼기

    방향제나 탈취제로서는 물론 기름기 제거에도 효과적. 프라이팬에 남은 기름기를 종이행주로 한 번 닦은 뒤 커피 찌꺼기를 뿌리고 스펀지로 문질러 닦아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묵은 기름기를 말끔히 없앨 수 있다.

    다음 중 아이에게도 안전하고 환경에도 좋은 친환경 청소법이 아닌 것은?
    ① 청소기 사용 전 환기 시켜 먼지를 제거한다.
    ② 탄 냄비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고 기다렸다가 닦으면 잘 닦인다.
    ③ 카펫에 소금을 뿌려뒀다가 1시간 후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먼지 제거에 효과적이다.
    ④ 밀가루나 커피찌꺼기를 프라이팬에 뿌려 기름기를 흡수시킨 후 휴지로 닦아내고 설거지하면 세제 없이도 깨끗하게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다.
    봄맞이청소,청소,세정,세척,베이킹소다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1)

    Love i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