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온 가족이 웃을 수 있는 조부모 육아를 위하여 Write 편집부 2014-03-05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베페”는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출산, 육아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그 노력 중 하나로 웹진 <BeFe >에서 2014년을 맞아 가족 육아 특집 칼럼을 연재한다. 그 마지막 시간, 온 가족이 행복할 수 있는 조부모 육아의 방향을 살펴본다.

    Writer   문현경     Thanks to   문학박사 & 부모교육전문가 임영주   
    Reference   <할머니의 꽤 괜찮은 육아>(김신숙 지음, 예담 출판), <격대 육아법의 비밀>(SBS스페셜 제작팀 지음, 경향미디어 출판)

    조부모 육아의 긍정적 효과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긍정적 효과는 조부모를 비롯한 모든 가족의 도움이 있어야 가능하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손자 손녀에게 아낌없는 사랑을 줄 수 있고, 손자 손녀는 그 정을 느끼며 클 수 있는 조부모 육아, 어떻게 하면 즐겁게 해낼 수 있을까?

    아이를 맡기는 부모를 위한 가이드


    1. 부모의 역할을 잊지 말자

    베스트셀러 <엄마학교>의 저자이자 이제 할머니가 된 서형숙 씨는 한 육아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자녀에게도 육아의 쓴맛을 알려주라고 조언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손주를 길러주는 것을 너무 당연시하는 부모들에 대한 충고다. 육아라는 숙제를 엄마 아빠 스스로 풀어가면서 어려움도 겪고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가며 진짜 부모가 되라는 것이다. 일과 육아를 모두 해내느라 힘들고 어렵더라도 바쁜 시간을 쪼개서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놀아주며 아이에게 사랑을 듬뿍 주자.

    2. 양육비는 꼭 챙겨드리자

    요즘처럼 노년에도 여가를 누리는 분위기에 뒤늦게 육아를 책임지고 있는 할머니나 할아버지도 엄마, 아빠 못지않게 스트레스가 많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식과 손주를 사랑해서 손주 육아를 하신다는 조부모의 마음이 어떻든 양육도 노동의 하나이다. 조부모의 시간과 노력에 대한 대가가 필요하다. 각 가정 형편에 따라 매달 일정한 액수를 정해 양육비를 드리자. 정 사양하신다면 여행을 보내드리거나 선물을 준비하는 등의 성의를 보이는 게 좋다. 물론 감사하다는 따뜻한 말을 꼭 함께 전하는 것도 잊지 말자.

    3. 양육 방식 차이 지혜롭게 해결하기

    떼쓰는 아이의 응석을 다 받아주신다든가, 아이에게 짠 음식을 주신다든가 하는 등의 조부모 육아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 조부모님께 불평을 늘어놓고 자신의 방식을 훈계하듯 알려드리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육아 서적에 나와 있는 내용을 인용해 설명해드리거나 직접 책을 펼쳐 그 부분을 보여드리며 설득하는 게 좋다. 마찰이 발생하기 전에 최신 트랜드의 육아서나, 육아프로그램을 함께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할머니, 할아버지의 행동들이 아이 키우기가 귀찮다거나 하기 싫어서 벌어진 게 아니라 그 당시에 행해졌던 육아 방식이 아이에게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기 때문에 벌어진 일임을 이해하고 대화에 임해야 한다.

    4. 조부모님께 해서는 안 될 표현

    “엄마는 내가 어렸을 때도 항상 그랬어요.”, “아빠가 그렇게 할 때 진짜 싫었어요.” 등 유년시절의 해묵은 감정을 드러내지 말자. 조부모의 양육방법 중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있다면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설득하자.

    5. 조부모 육아도 주 5일 근무

    임영주 부모교육 전문가는 워킹맘들도 주 5일 근무를 하듯 조부모님의 손주 돌보미 육아도 주 5일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들에게는 부모와 지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조부모님은 휴식을 취하여 몸과 마음이 재충전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게다가 황혼 육아로 불거질 수 있는 조부모의 우울증 및 기타 질병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조부모를 위한 육아 가이드


    1. 긴 인생에 새롭게 주어진 일

    이제 좀 여가를 즐겨보겠거니 싶었는데 손자녀까지 돌봐야 한다니, 발목 잡힌 심정이 들 수 있다. <할머니의 꽤 괜찮은 육아>의 저자 김신숙 할머니 역시 손녀를 맡아야 할 때 그런 생각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좋든 싫든 손자녀를 길러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생각을 전환해보라고 조언한다. 어쩔 수 없이 아이를 돌보는 게 아니라 황혼기에 새로운 직업을 가졌다고 생각해보라는 것. 할머니, 할아버지만이 가진 육아 지혜로 손주를 훌륭한 인재로 키워보겠다는 꿈을 그려보거나, 아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을 따 노년의 새로운 일거리로 삼겠다는 꿈을 꿔보는 등 아이를 통해 무엇인가를 이루어낼 수 있다고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아이를 수단으로 삼자는 게 아니라 힘든 육아가 조금 더 즐겁게 느껴질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달리 해보자는 뜻이다.

    2. 부모의 자리까지 대신하지 말자

    조부모는 양육자 중 한 명이지, 부모의 양육을 모조리 도맡아 하는 유일한 양육자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아이가 부모는 뒷전이고 조부모 뒤만 따라다니는 것을 헌신적인 조부모 양육의 증거로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 조부모는 엄마 아빠가 매일 퇴근 후, 아이와 시간을 보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엄마 아빠가 잠깐씩 얼굴을 보일 때마다 운다고 아이와 부모와의 시간을 줄여서는 안 된다. 엄마 아빠와 아기가 함께하는 시간을 정해주고 간섭하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3. 조부모 육아 강의나 책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각 구청에서 실시하는 “예비 할머니 교실”이나 문화센터 등에서 열리는 “조부모 양육 교실”, “격대 교육 강의” 등을 찾아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부에서 실시하는 “노인일자리교육사업” 중 “육아도우미교육”을 이수해 전문적인 양육법을 배우는 방법도 있다. 또한 조부모 육아 가이드를 제시하는 책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 시중에는 <격대 육아법의 비밀>, <할머니의 꽤 괜찮은 육아>, <명품 할머니 육아> 등의 책들이 있다.

    4. 육아 방식을 두고 갈등이 생길 경우

    자식이 자신의 육아 방식에 대해 불만을 토로할 때 서운해하기 보다는 조부모의 체력, 시간상의 한계를 분명히 알리고 부모가 양육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자신이 양육하던 시절과 방대한 육아 정보가 많은 지금은 양육 방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정하고 자식과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온 가족의 참여와 사회적 지원 동시에 필요

    조부모 육아의 당사자는 부모와 조부모이지만 사회적 지원과 정책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황혼 육아 갈등을 해결하기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나 기업 역시 황혼 육아 갈등을 해결해야 할 당사자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제1의 양육 주체인 부모가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출산 휴가, 육아 휴직, 탄력 근무제를 눈치 없이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손주와 조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육아 쉼터나 조부모 육아 교실을 통해 조부모의 여가 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필요하다.어떤 이론이나 전문가 조언보다도 중요한 것은 온 가족이 서로 배려하며 육아를 함께 해나가려는 마음가짐이다. 오늘도 아이의 웃음을 지켜주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모든 육아 주체들을 응원한다.

    <손주 돌봄 십계명>

    1. 우리 가족은 아이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돌보겠습니다.
    2. 우리 가족은 조부모-부모의 상황을 수용하고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겠습니다.
    3. 우리 가족은 조부모가 건강하지 않으면 내 아이도 돌볼 수 없음을 기억하겠습니다.
    4. 우리 가족은 조부모의 아이 돌봄 출퇴근 시간을 정해서 지키겠습니다.
    5. 우리 가족은 조부모의 개인 생활을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6. 우리 가족은 손주를 키워주시는 조부모의 희생에 감사하겠습니다.
    7. 우리 가족은 조부모의 헌신과 희생에 대해 마음과 물질로 감사를 표현하겠습니다.
    8. 우리 가족은 솔직한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9. 우리 가족은 손주 돌봄에 대한 가족회의를 열겠습니다.
    10. 우리 가족은 아이로 인해 더욱 행복해질 것입니다.
    _충북사회서비스지원센터 “손주 돌봄 가이드북” 중 발췌
    다음 중 행복한 조부모 육아를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조부모님께 양육비를 챙겨드린다.
    ② 양육 방식을 두고 갈등이 생긴 경우 충분한 대화 시간을 갖는다.
    ③ 퇴근 후 아이에게 온 엄마를 보고 아이가 울면 할머니가 계속 보듬어준다.
    ④ 조부모는 양육자 중 한 명이므로 부모의 역할까지 모두 맡아 하지 않는다


    할머니,할아버지,조부모,육아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1)

    Love i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