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청소기만으론 안 돼요 알레르기 잡는 봄맞이 대청소법 Write 편집부 2018-02-05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청소기만으론 안 돼요

    알레르기 잡는
    봄맞이 대청소법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새로운 마음으로 집 안을 청소하는 봄날. 겨우내 덮었던 이불을 털고 쌓인 먼지를 열심히 닦았지만 알레르기, 비염 등이 가시지 않는다면 집먼지 퇴치법을 따라 해보세요.

    Writer 최미진

    청소하기 전 마스크 착용은 필수!

    청소를 하기 전에 먼저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특히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는 분은 마스크를 착용이 더더욱 필수죠. 그런데 마스크를 써도 먼지가 콧속으로 들어올 수 있어요. 그러니 청소 후에는 코 세척을 꼭 해주세요.

    콧속은 생리식염수로 세척해주면 좋아요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면 이물질 제거뿐만 아니라, 수분 공급, 코 점막의 섬모운동을 촉진해 비염 완화에 도움이 돼요.

    [Tip] 생리식염수 코 세척

    상온에 보관한 생리수염수를 코 세척 전용 주사기에 넣고 고개를 살짝 옆으로 돌려서 양쪽 콧구멍에 번갈아 조심스럽게 밀어 넣어줘요. 이때, 너무 강하게 밀어 넣으면 귀과 연결된 이관을 통해서 생리식염수가 역류되어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1. 하루에 한 번씩 환기하기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실내 온도는 18~20℃, 습도는 55%가 좋아요. 하지만 봄철에는 미세먼지가 심하므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한 후 환기를 해주세요.

    [Tip] 창문 청소

    창문 - 오염이 심한 바깥부터 청소해요. 마른걸레로 흙먼지를 털어낸 후 유리닦이로 위아래를 청소하고,마지막은 탄산수를 묻힌 걸레로 한번 더 닦아줘요.
    방충망 - 방충망 바깥 면에 신문을 대고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주세요. 마른걸레를 이용해도 좋아요.
    블라인 - 창틀에서 떼어내 돌돌 말아 고무줄로 묶어 고정하세요. 그 후 욕조에 물을 받아 식초나, 세제를 뿌리고 4시간 정도 담가놓으면 떼와 먼지가 사라져요.

    2. 침대는 자주 두드려요

    우리가 매일 잠드는 침대, 너무나도 중요한 공간이에요. 침대에는 평균 20~70만 마리의 진드기가 서식한다고 해요. 하지만 두드리는 것만으로도 진드기를 70%는 제거할 수 있어요.

    침대는 자주 털고 2주에 한 번씩은 꼭 침구를 교체해주세요. 3개월에 한 번 좌우를, 6개월에 한 번 아래위를 뒤집어 방향을 바꿔주세요. 번거롭더라도 매일 햇볕에 침구를 말리고 두드려주는 것만으로도 아주 좋아요.

    [Tip] 이불별 세탁법

    면 소재 이불
    중성세제, 알칼리성 세제 등 모두 사용 가능.
    극세사 이불 물세탁 가능, 가루 세제를 사용하면 가루가 얇은 섬유 사이에 엉킬 수 있으므로 액상세제를 사용하되, 45℃의 미지근한 물에 이불 전용 코스나 손세탁 권해요.
    양모 이불
    드라이클리닝해야 형태가 변형되지 않아요. 세탁은 2~3년에 한 번 정도만 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오리털/거위털 이불
    처음 2회 정도는 드라이클리닝, 이후에는 물세탁도 괜찮아요. 평상시에는 일광 소독, 세탁 후에는 털이 뭉치지 않도록 넓은 장소에 펴서 말려주세요.

    3. 거실 카펫은 먼지를 털어줘요
    거실 또한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공간이죠. 요즘은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층간 소음을 줄이기 위해 카펫을 사용하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어요. 카펫은 2주에 한 번씩 꼭 먼지를 털고 햇볕에 말려주면 좋아요.

    [Tip] 카펫 청소

    테이프로 표면에 붙은 머리카락이나 미세한 먼지를 제거한 후 소금을 뿌려뒀다가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 쉽게 제거돼요. 보관할 때는 카펫 위에 신문지를 깔고 기다란 봉을 끼워 말면 모양이 변형될 염려가 없어요. 카펫을 너무 촘촘하게 말면 통풍이 안 되기 때문에 느슨하게 말아두는 것이 포인트예요.

    4. 주방은 청결이 최고예요

    주방은 관리를 조금만 소홀히 해도 세균이 쉽게 번식하는 곳이죠. 특히 음식을 책임지고 있는 곳이기에 관리를 더 깨끗이 해줘야 해요.

    [Tip] 주방 청소

    싱크대
    굵은 소금을 싱크대에 뿌리고 반으로 자른 레몬으로 박박 문질러주면 물때가 감쪽같이 사라져요.
    거름망과 배수관
    물에 담가 이물질을 제거한 뒤 치약으로 살살 문질러 닦아주면 냄새는 물론 위생까지 잡을 수 있어요.
    주방 벽
    타일의 찌든 때는 주방용 세제를 바르고 키친타월이나 화장지를 덧댄 후 물을 뿌려 충분히 불린 다음 닦아주면 돼요.
    가스레인지
    베이킹소다를 넣은 뜨거운 물로 불린 다음 남은 기름은 주방세제와 수세미로 닦으세요. 마무리로 행주에 식초를 묻혀 한번 더 소독하듯 닦아주세요.

    5. 욕실은 곰팡이 관리가 핵심이에요

    물을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환기와 청소가 무엇보다 중요하죠. 습기가 많아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해도 금방 곰팡이가 피기도 해요.

    [Tip] 욕실 청소

    욕실 벽
    벽에 생긴 곰팡이는 소독용 에탄올을 천에 묻혀 두드려 닦아주세요.
    변기
    청소솔과 치약을 이용해보아요. 청소솔에 치약을 묻혀 닦고 10분 후 물을 내리면 때가 잘 지워지고 소독 효과까지 볼 수 있어요.
    세면대
    귤, 레몬 등 산성이 강한 과일을 이용해 곰팡이를 없애고, 매일 비누 등을 사용해 거품이나 이물질을 깨끗하게 없애는 습관을 들여요.

    6. 아이들 장난감도 관리하자

    아이들의 장난감도 잊지 않고 관리해요. 특히 봉제완구는 24시간 일광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향균 스프레이를 이용해 평상시 틈틈이 관리해주는 것도 좋아요.

    [Tip] 장난감 청소

    장난감은 아이가 잠든 밤시간에 젖병 세제로 씻은 다음 젖병 소독기나 장난감 소독기에 넣어 소독해주세요. 소독기가 없는 가정에서는 향균 스프레이나 향균 티슈로 수시로 닦아주세요. 특히 나무 블록은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수시로 일광소독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 밖에도 철저한 개인 위생 관리,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섭취, 따뜻한 차 마시기, 규칙적인 운동 등을 평소에 꾸준히 실천해주세요.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봄, 온 가족이 조금씩 노력해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새 계절을 맞이해요.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1)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