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초보맘을 위해 준비했어! 국민 이유식책 Best 3 비교 분석 Write 편집부 2018-02-05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초보맘을 위해 준비했어!

    국민 이유식책 Best 3
    비교 분석

    육아는 '산너머 산'이라더니 겨우 신생아 돌보기가 익숙해질 무렵 '이유식'이라는 또 다른 과제가 앞에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탁' 펴서 찾아보기 좋은 이유식책 한 권 있으면 편리하겠지요? 어떤 책을 살까 고민하는 초보 부모를 위해 '국민 이유식책'으로 불리는 책 3권을 비교 분석해드립니다.

    Writer. 김정진
    Reference. <한그릇뚝딱 이유식>, <아기가 잘 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 <소유진의 엄마도 아기도 즐거운 이유식>

    이유식책 고를 때 기준 ★★★★★

    1. 이유식에 대한 기초 지식과 건강 · 영양 상식이 잘 설명되어 있나요?
    2. 시기별 주의 사항, 재료별 주의 사항이 잘 설명되어 있나요?
    3. 시기별 식단표와 시기별 크기 · 농도가 잘 설명되어 있나요?
    4. 이유식 재료 손질 및 조리 방법이 보기 쉽고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나요?
    5. 시기별, 재료별 다양한 레시피가 실려 있나요?

     
    한그릇뚝딱 이유식
    오상민·박현영(청림Life)

    육아일기와 이유식 블로그를 운영하는 소아청소년과 의사 아빠 닥터오와 승아엄마가 펴낸 이유식 책입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백과사전처럼 두껍습니다. 이유식에 관한 기초 지식과 건강궁금증부터 이유식 만들 때 필요한 노하우까지 제공합니다. 아빠는 소아과 의사답게 흡인 주의와 양치하는 법, 알레르기 주의 사항, 식사 예절까지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엄마는 다양한 재료의 손질법과 직접 사용해본 조리도구 후기까지 들려줘 구입 시 도움이 됩니다.
    시기별 주식, 간식 레시피가 정말 많이 나와 어떤 재료를 써야 할지 모르는 부모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 재료를 조금 바꾼 응용 레시피도 짧게 싣고, 재료별 인덱스가 있어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볼 수 있하지만 너무 복잡하고 종류가 많으니 모두 따라 하려는 생각은 갖지 않는 게 좋습니다.

    http://pedioh.co.kr/

    닥터오가 알려주는 '차이 나는' 상식

    이유식 순서
    최근 의학 자료에 소고기를 통해 철분과 아연을 흡수하도록 권하기에 이유식을 '곡류-소고기-채소-과일' 순서로 진행하길 권합니다. 아이가 준비한 정량을 먹기 어렵다면 소고기량을 조금 넉넉하게 사용하세요.
    과일
    논란이 있는 토마토, 딸기, 포도 등은 조심해야 하지만 먹여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제한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걱정스러우면 기다렸다 시작합니다.
    계란
    이유식 초기부터 노른자를 먹이고 이상 반응이 없으면 1~2개월 후 흰자까지 먹여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돌 이전에는 노른자의 콜레스테롤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유제품
    치즈나 요거트 등을 중기부터 먹이는 경우가 많은데, 천천히 먹이는 것이 좋아요. 후기나 완료기 이유식 때에 무염분 치즈나 무가당 요거트를 시작합니다.

     
    아기가 잘 먹는 이유식은 따로 있다
    김정미(레피시팩토리)

    마더스고양이의 이유식 블로그에 실린 레시피 중 아이가 잘 먹는 것들을 골라서 만든 이유식책입니다. 부모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책으로 이유식에 대한 기초 지식이 군더더기 없이 실려 있고 그 외에 궁금한 내용은 Q&A코너에 소개해 읽기가 편합니다. 또 재료 및 조리팁이 잘 설명되어 있고, 이유식을 만드는 과정 컷이 쉽고 정확하게 나와 있어 보기 좋습니다. 무엇보다 재료를 g과 함께 원재료 사방 '몇 cm' 혹은 손질한 후의 분량을 계량스푼으로 표기해 이유식을 저울 없이 만들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 요리 시간과 완성량을 표시해두었습니다. 개정판에서는 각 재료별 손질이나 조리법이 더 자세히 실려 있어 초보자가 보기 힘들다는 단점을 보강했으며, 다양한 이유식 간식 레시피가 실려 있습니다.

    http://motherscat.com/

    마더스고양이가 알려주는 '손쉬운' 계량법

    재료를 계량할 때 쓰는 여러 가지 도구
    · 전자자울
    · 계량스푼, 계량컵
    · 종이컵, 물약병(눈금이 적혀 있어 편리해요), 분유스푼(분유통에 용량이 적혀 있어요)

    컵은 계량컵, 종이컵, 전기밥솥 컵,
    분유병으로 계량하기

    · 계량컵 1컵 = 종이컵 1컵 = 200ml

    큰술, 작은술 등은
    계량스푼이나 밥숟가락으로 계량하기

    계량 도구로 계량할 때는 재료를 가득 담은 후 윗면을 깎아 평평하게 해야 합니다. 밥숟가락으로 계량을 한다면 계량스푼보다 작기 때문에 조금 더 수북하게 담아야 합니다.
    · 계량스푼 1큰술 = 15ml
    · 밥숟가락 1큰술 = 10~12ml
    · 계량스푼 1큰술 = 밥숟가락 1과 1/3큰술

     
    소유진의 엄마도 아이도
    즐거운 이유식
    소유진(길벗)

    소유진이 아들 용희를 위해 만들었던 이유식을 정리, 수정하여 낸 책입니다. 이 책은 이유식에 대한 지식보다 조리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유식 재료 고르기 · 손질하기 · 보관하기 부분이 자세히 나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재료 고르기와 손질과 보관에 대해 잘 몰랐던 부분을 알려줘 다른 요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놓치지 말아야 할 조리 포인트, 팁이 이유식별로 나와 있습니다. 끝부분에는 소유진 · 백종원 부부가 이유식을 만들고 남은 재료를 활용한 어른 반찬 레시피도 실려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육아 에피소드가 실려 있는데 아이를 키우는 모습이 우리와 비슷해 공감이 가고 재미있습니다.

    www.facebook.com/sobabyfood

    소유진이 알려주는 브로콜리 손질법

    브로콜리 고르기
    브로콜리는 진한 초록색에 봉오리가 벌어지지 않은 것이 싱싱합니다. 단단하고 중간이 볼록해서 부케 같은 느낌이 나는 것을 고르세요.

    브로콜리 손질하기
    브로콜리는 상품을 내보낼 때 왁스 코팅을 하므로, 뜨거운 물에 데치는 것만으로 부족합니다.
    브로콜리는 꽃송이만 자르세요.
    손질한 브로콜리를 뚜껑이 있는 통에 넣고 베이킹소다(또는 식초) 2스푼을 솔솔 뿌려주세요.
    물 1컵을 부어 브로콜리가 잠기도록 해주세요.
    뚜껑을 닫고 살살 흔든 뒤 브로콜리를 꺼내서 흐르는 물에 헹구세요.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1)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