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엄마, 이 벌레 이름이 뭐야? 관찰력 길러주는 곤충과 친해지기 Write 편집부 2018-09-19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엄마, 이 벌레 이름이 뭐야

    관찰력을 길러주는 곤충과 친해지기

    자연에 대한 모든 것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 우리 아이들. 아이들은 대개 가만히 있는 물체보다 움직이는 것에 훨씬 집중하죠. 곤충을 관찰하기 좋은 계절, 가을! 잠시 아파트에서 나와 아이와 손을 잡고 숲 속으로 떠나보아요.

    Writer. 배지현

    곤충을 접할 기회를 많이 주세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화단이나 풀숲에서 개미 같은 곤충을 만나면 결코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어요. 움직이는 곤충이 그저 신기하고 호기심의 대상이 되는 것인데요. 나뭇가지나 손으로 살짝 만져보려는 시도도 서슴지 않아요. 아이들이 곤충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곤충을 충분히 관찰하지 못하고 자란 아이들은 커서 나비도 무서워하는 어른이 될 수 있어요. 이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막연히 두렵고 거부하는 것인데요. 따라서 엄마 아빠가 조금 겁이 날지라도 아이의 손을 덥석 잡고 곤충을 접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곤충과 친하게
    지내야 하는 이유

    관찰력, 분석력이 발달해요

    곤충은 크기가 대부분 아주 작은 편이에요. 게다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주위 환경과 비슷한 보호색을 띤 종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레 관찰력이 길러져요. 또한 똑같은 모양이 없는 만큼 여러 곤충을 비교하며 분석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어요.

    자신감이 생겨요

    곤충에 관심이 많은 아이는 손등에 사마귀를 올려놓기도 해요. 곤충을 관찰하고 만져보며 점점 담대해져 자라면서 뭐든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게 될 수 있어요.


    창의력이 발달해요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무늬와 다채로운 색상, 모양은 아이디어와 창의력 발달의 밑바탕이 되죠. 자연의 색감을 보고 자란 아이는 그만큼 더 다양한 색을 사용할 수 있고 언젠가는 자신만의 창의력을 표출할 수 있어요.

    아이와 함께 가을 곤충에 대해 이야기해요

    1. 가을 곤충과 만난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요.
    2. 스마트폰으로 찍어둔 사진이나 얼핏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곤충의 이름을 적어둔 것을 검색해봐요. (곤충도감을 가져가 바로 찾아볼 수도 있어요.)
    3. 아이와 수수께끼를 통해 가을 곤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아요.
    4. 아이에게 실제로 가을 곤충이 되어 신체로 표현하게 해요.
    5. 아이에게 다음에 만나보고 싶은 곤충은 무엇인지 물어보아요.


    혹시 아이가 곤충을 무서워한다면? 공포심 극복하는 방법!

    1. 사진 또는 그림책으로 곤충을 경험하게 해요.
    아이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만한 그림이나 일러스트 등을 준비해 친숙함을 느끼도록 해요. 이때 실물과 가까운 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2. 실제 곤충을 멀리 떨어져 관찰하게 해요.
    이때 다른 아이가 곤충을 귀여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더욱 좋아요. 유리벽을 통해 곤충을 지켜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3. 곤충과 조금 친밀해졌다면 가까이 다가가 만나게 해줘요.
    작고 귀여운 곤충을 손에 올려보는 것부터 시작해요. 이때 부모가 아이의 손을 잡고 시도하면 더욱 좋아요!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들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2)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