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월령별로 체크하는 초간단 수면교육 Write 편집부 2018-09-19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연재> 잘자고 잘먹는 아기의 시간표

    월령별로 체크하는 초간단 수면교육

    신체와 정서, 그리고 지능 발달 등 아이의 전반적인 상태에 영향을 주는 수면. 아이 월령에 맞는 수면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Writer. 정재호

    * 이 칼럼은 한빛라이프와 웹진 베페의 제휴 컨텐츠입니다.

    수면 교육은 애착을 방해한다?

    흔히 수면 교육을 아이의 독립심을 기르기 위한 방편으로 오해하기도 하고, 엄마 한 몸 편안하려고 애 잡는 서양식 육아법 정도로 깎아내리기도 합니다. 자연주의 육아와 애착 중심 육아를 지향하는 부모들이 인위적이고 반애착적인 육아법의 대표적인 예로 수면 교육을 들 정도니까요.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수면 교육이야말로 가장 자연스럽게 아이를 키우는 방법입니다.

    월령 전체에 해당하는 수면 교육의 기본

    월령과 환경 또는 부모의 성향에 따라 세부적인 내용은 달라도 공통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아요.

    첫째, 일찍 재운다.
    둘째, 잠들기 위해 필요한, 지속하기 어려운 조건을 없애거나 줄여간다.
    셋째, 자다 깨어났을 때 월령에 맞는 반응을 보여준다.
    넷째, 매일매일 비슷한 일과를 만든다.
    다섯째, 엄마 자신과 아이 모두에게 너그러워지자.
    여섯째, 엄마와 아이에게 잘 맞는 수면 교육을 찾는다.

    0~2개월 수면 교육 : 해 지면 어둡게, 해 뜨면 밝게!

    이 때는 아이를 일부러 깨우거나 재우려 하지 말고 환경만 조절합니다. TV나 휴대폰, 컴퓨터 화면의 불빛이나 형광등 불빛 등은 아이에게 너무 강한 자극입니다. 약한 수면등 정도는 괜찮지만 가능한 한 해가 진 뒤에는 어둡게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이 시기에는 더 자주 반응하고 더 자주 안아주는 것을 권합니다. 속싸개를 해주고, 아주 특별한 확신이 없다면 이 시기의 아이를 울도록 내버려두지 마세요.

    2~4개월 수면 교육 : 혼자 있는 시간을 늘리자

    이제 아이는 혼자, 스스로 등을 대고 자는 시도를 할 때가 되었습니다. 무리하지 마세요. 그냥 시도만 해볼 뿐입니다. 우선 깨어 있을 때 혼자 누워 있는 시간을 늘려주세요. 혼자 누워 놀다 스르르 잠드는 아이도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는 잠들기 전에 약간 칭얼거립니다. 바로 반응하지 말고 조금만 기다려 보세요. 일단 시도해보고 다음에는 10초라도 더 기다려보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낮잠을 규칙적으로 재우려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4개월 이후, 수면의식을 시작하자.

    수면 의식은 아이가 스스로 잠들기 쉽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월령에 맞게 매일 일정한 시간에 시작해서 일정한 순서대로 몇 가지 행동 또는 일과를 진행합니다. 짧게는 5분 정도, 길게는 1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저녁 7시가 되면 일단 집 안의 밝은 등은 모두 끄거나 수면등 정도만 켜둡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아이가 졸릴 때 시작하는 게 아니라 엄마가 정해놓은 시간에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6~12개월의 수면 교육

    6개월이 넘어서도 수면 교육을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경우라면, 이전에 시작하는 것보다는 난관이 많습니다. 그렇더라도 수면 교육은 여전히 시도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전과 달리 수면 문제로 인해 먹는 양이나 체중 증가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더 강력한 동기가 부여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때부터는 밤중 수유를 꼭 줄이거나 끊어야 하고, 적어도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먹지 않아야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돌 이후의 수면 교육

    돌 이후에는 의지도 굳어지고 고집도 세져서 엄마 뜻대로 움직이지 않고 버틸 수 있습니다. 첫날에는 한 끼도 먹지 않고 한숨도 자지 않으면서 울다 지쳐 쪽잠을 자는 걸 되풀이할 수도 있습니다. 엄마가 마음을 굳게 먹어야 합니다. 안쓰럽더라도 오후 4시 이후로는 잠들지 못하게 하고, 저녁 7~8시 무렵에는 잠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밤에 몇 번을 깨든 상관없이 다음 날 아침에도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도록 깨워야 합니다.

     
    잘 자고 잘 먹는 아기의 시간표
    (0~2세까지, 아이 습관의 모든 것)

    우리 엄마는 애를 네댓씩 낳고도 잘만 길렀는데 나는 왜 애 하나 키우는데 이렇게 힘든 건지, 다른 집 애들은 다들 잘 자고 잘 먹는 것 같은데 우리 애는 왜 이렇게 안 자고 안 먹는 건지, 안겨 있을 땐 잘 자는 듯 싶다가 눕히기만 하면 왜 울면서 깨는 건지, 졸리면 자면 될 걸 왜 졸린 눈을 비비며 우는 건지, 0~2세 아이를 키우면서 생기는 수많은 수면 문제와 섭식 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잘 자고 잘 먹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책입니다.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0)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