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똑똑한 아이보다 행복한 아이로 ‘감성’이 미래다 Write 편집부 2019-01-28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똑똑한 아이보다 행복한 아이로

    ‘감성’이 미래다

    ⁠요즘 육아 트렌드는 ‘지식’보다 ‘감성’입니다. 지능지수(IQ)보다 감성지수(EQ), 공존지수(NQ, Network Quotient)가 높은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똑똑한 아이보다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감성교육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Writer. 이단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교육은?

    ⁠올해 초 미국에서는 무인 자율주행 택시가 상용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로봇이 인간과 함께 생활할 날이 머지않았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는 상상을 초월해, 순식간에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을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에 살아갈 자녀에게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 인공지능에 대적할 지식일까요, 아니면 인공지능에게 부족한 감성일까요? 세계적인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는 새로운 시대에는 ‘우뇌’가 중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또, 정보화 사회 이후에 다가 올 ‘컨셉과 감성의 사회’에서는 디자인 감각이 뛰어나고, 스토리를 만들 줄 알며, 조화로움을 추구하고, 공감하는 데 탁월하고, 유희를 즐길 줄 알며,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각광 받을 거라고 합니다. 이 6가지 조건을 갖춘 사람이 미래 인재라는 것이지요. 이 모든 것은 지식이 아닌 감성육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H.E.A.R.T’ 육아로 키우는 우리 아이 감성

    ⁠감성육아에서의 감성은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판단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 집 단에서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협조하는 능력 등을 말합니다. 즉, ‘마음의 지능지수’라고 보면 되지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 마음의 지능지수를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감성육아의 기본은 언어와 행동 등 모든 것이 사랑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부모 자신의 마음부터 열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사랑을 듬뿍 나눠줄 준비가 되었다면, HEART 육아로 감성교육을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Honest to me 나에게 솔직하자!

    ⁠감성육아는 부모의 마음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아이의 마음을 읽기 전에 부모 스스로의 마음부터 들여다보세요. 내 마음이 부정적인 것으로 가득 찼다면, 그 기운은 고스란히 아이에게 전달됩니다. 억지로 마음을 바꾸려고 하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답니다.

    아이 역시 부모에게 자기 마음을 숨김없이 보여줄 수 있도록 자녀와 눈을 맞추며 솔직한 대화를 나누어보세요. 모든 육아서에서 항상 강조하듯 자녀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닙니다.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하고 “안돼”라는 말 대신 “하고 싶은 대로 해봐”라고 말해주세요.

    ⁠Easy for my baby 내 아이가 쉽도록!

    ⁠⁠그림을 그리고 공연을 보고 그림책을 읽어주는 등 아이의 감성을 깨우는 놀이는 무엇이든 추천합니다. 단,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의 반응입니다. 아이가 흥미를 보이지 않는데도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시키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입니다.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주면서 아이가 스스로 노력한 결과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칭찬해주세요.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의 반응이 답답해보일지 몰라도 아이는 자신의 속도로 즐기고 있답니다. 그러니 내 아이를 믿고 기다려주세요.

    ⁠Art-friendly 예술과 가까워지자!

    ⁠⁠⁠아이의 감성을 키우려면 잠재력을 깨우는 놀이를 즐겨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술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를 체험하게 해주세요. 미술관, 박물관, 전시회, 음악회 등을 찾아가 아이의 오감을 자극해주세요. 굳이 특별한 곳에 가지 않더라도 주변에서 흔히 보는 것들을 예술과 연결 지어도 좋습니다. 거리에 있는 꽃과 나무를 작품 보듯이 대화하고, 시장에서 들리는 왁자지껄한 소리를 노래처럼 불러보는 것이지요. 하다못해 육아용품에 프린트된 그림에서도 아이의 예술적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답니다.

    ⁠Remarkable discovery 놀라운 발견을 즐기자!

    ⁠⁠⁠감성지수가 높은 아이는 자기주도성 또한 강합니다. 아이 스스로 흥미를 갖고 즐거움을 알아갈 수 있도록 힘을 길러주세요. 누군가의 지시 때문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주도권을 갖고 스스로 배우는 것을 터득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자발성과 자기주도성은 만6세까지 발달한다고 해요. 무슨 옷을 입을지, 무슨 책을 읽을지, 무슨 놀이를 할지 아이에게 결정권을 주세요. 아이는 선택권을 갖는 동시에 책임감도 갖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는 자연스럽게 순수한 호기심이 생기는데, 이 또한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어른에게는 사소해 보여도 아이에게는 굉장한 발견일 수 있습니다. 내면에서 우러나온 즐거운 내적 동기가 자기주도 배움의 강력한 첫걸음이라는 것, 잊지마세요.

    ⁠Truly happy family 행복한 가족을 만들자!

    ⁠⁠⁠자녀는 부모의 사랑을 먹고 자라는 존재입니다. 조건 없는 사랑을 받을 때, 아이는 안정적으로 성장합니다. 그러니 화목한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는 감성이 풍부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부가 감성교육을 함께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부부 사이가 좋은 아이는 심리적으로도 안정적입니다. 아이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공감하고,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낌없이 퍼부어주세요. 단, 잘못된 행동은 단호하게 타이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혼은 내더라도 당시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부모가 자기 마음을 알아준다면, 아이는 마음이 따뜻해지면서 감성이 충전됩니다.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0)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