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제대로 알고 대처하면 걱정 뚝! 신생아 황달 종류별 치료법 Write 편집부 2019-02-22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제대로 알고 대처하면 걱정 뚝!

    신생아 황달 종류별 치료법

    작아서 안기도 조심스러운 우리 아이가 노래지기 시작한다면 황달을 의심해야 해요. 신생아의 60%가 걸리는 흔한 질병이지만 부모들에게는 무섭게 다가올 수 밖에 없죠. 신생아 황달을 공부해서 아이를 지켜요.

    Writer. 배세송이

    신생아 황달 원인과 확인 방법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 때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에 의해 발병하는 모든 황달을 의미해요.

    황달은 얼굴에서 시작해 수치가 높아질수록 배, 발바닥까지 내려온답니다. 황달이 얼굴에 나타난 경우 5mg/dL, 복부까지 내려온 경우 12mg/dL, 발바닥까지 내려온 경 20mg/dL로 추정할 수 있지만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이 좋아요.

    낮에 자연광이나 형광등 아래에서 손가락으로 피부를 살짝 눌렀다가 떼었을 때 노랗게 보이면 황달이 있는 것이랍니다. 신생아기에는 하얀 속싸개를 사용하는 것이 황달 확인에 좋아요.

    신생아 황달의 종류

    1. 신생아 황달의 종류
    생후 2-3일경 가장 심해졌다가 일주일 내에 좋아져요. 증상이 심하더라도 길어도 10일 이내 완화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2. 모유황달
    모유 수유량이 부족해 오는 경우예요. 아이에게 모유를 충분히 먹이면 변을 많이 보게 되고, 변으로 빌리루빈 색소가 배출되어 증세가 호전돼요. 충분히 먹여도 황달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48시간 일시적으로 모유를 끊고 지켜보는 것이 좋아요. 제 아이의 경우 모유황달이 의심되어 이틀간 분유 수유 후 생리적 황달로 진단받고 다시 모유수유를 했어요.

    3. 병적 황달
    용혈성 질환, 선천성 대사질환 등이 원인이 되는 황달이에요. 생후 24시간 이내에 나타난 황달, 생후 10일 이상 지속되는 황달, 미숙아에게 보이는 황달 등이 이에 해당해요. 치료가 필요한 경우이므로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 황달 치료 수치와 방법

    신생아 황달 검사는 발뒤꿈치나 정맥에서 혈액을 뽑아 검사해요. 만삭아에서 12mg/dL을 넘으면 생리적 황달이라 보기가 어려워요. 황달 수치가15mg/dL 이상이면 입원 치료를 결정하는 기준이 돼요.

    심한 경우 광선 치료(아기의 눈을 가리고 광선을 몸에 쬐어 빌리루빈을 낮춰요.)를 하기도 하며 병적 황달의 경우 광선 치료, 교환 수혈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제 아이의 경우 15.1mg/dL로 전문가와 상담 후 자연치유되길 기다려서 완치했지만 심한 황달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아기의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이 꼭 필요해요.

    제 아이는 황달이 심해서 종합병원까지 다녀왔어요. 입원 치료에 아슬아슬한 수치라 걱정되었지만 전문의와 상담 후 저절로 나아지길 기다렸어요. 조리원에서 우렁차게 우는 아이가 부러울 정도로 힘이 없던 아기는 생후 2달 만에 완치 판정을 받았어요. 얼마나 많은 시간을 마음 졸이고 울었는지 셀 수도 없지만 지금 생각하면 자책할 시간에 더 많은 사랑을 쏟는 게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이가 황달이라서 초조하고 걱정하실 부모님들, 힘내세요! 황달로 기운이 없어 잘 먹지도 않고 잠만 자던 제 아이는 엄청난 장난꾸러기로 쑥쑥 자랐거든요. 우리의 아이들은 생각보다 더 강한 존재예요.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0)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