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척! 보면 압니다! 코 감기 색으로 보는 우리 아이 건강 Write 편집부 2019-02-22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척! 보면 압니다

    코 감기 색으로 보는
    우리 아이 건강

    무심코 풀어버린 휴지에 묻은 콧물이 나의 몸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셨나요? 콧물 색깔로 우리 아이의 건강 상태를 알아보세요.

    Writer. 강애진

    콧물은 왜 흐를까요?

    콧물은 일종의 점액으로 날씨가 춥거나 인후두 점막 부위에 자극을 받으면 콧속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 돼요. 감기에 걸리게 되면 전조증상으로 콧물이 나오기도 하고 실내 외의 온도 차가 심해지면 코가 막히기도 하는데 흐르지만 않을 뿐 콧속에 콧물이 차 있는 거랍니다. 콧물이 나오는 이유는 침투한 감기바이러스를 우리의 몸에서 쫓아내기 위해서지요.

    투명한 맑은 콧물

    흔하게 볼 수 있는 투명하고 맑은 콧물은 코 안에 깨끗하게 씻어내기 위한 면역 반응의 일종이며 물, 단백질, 항체, 염분 등으로 되어있어 정상적인 건강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기침, 열 등 감기 증상을 동반하여 일주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매년 반복적으로 지속이 된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잘 조절이 되고 치료가 되지만 쉽게 낫는다고 방치하면 안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유색 하얀 콧물

    하얀 콧물은 염증으로 인하여 코가 부은 상태이며 몸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콧속 정화 기능이 염증이나 감기로 인해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노란색 콧물

    감기나 염증 감염이 진행중인 상태를 말합니다. 감염에 대응하여 면역 세포들이 세균 감염과 싸우고 있습니다. 싸우는 과정을 거치며 황토색이 되면서 점막에서 흘러버리게 됩니다. 이 노란색의 콧물은 몸의 백혈구가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현상입니다.

    콧물이 황금색으로 끈적인다면 곰팡이 균이 코를 막으면서 시작되어 심하게는 콧구멍 안쪽이 붓기 시작하므로 이비인후과에 꼭 가야 합니다.

    연한 녹색의 콧물

    콧물 색이 연한 녹색으로 나타난다면 몸이 점점 더 아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심한 기침이나 독감 같은 증세가 보인다면 병원에 반드시 가야 합니다.

    콧물은 감기를 감염시긴 바이러스가 계속 퍼지면서 축농증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붉은색 콧물

    몸에 빨간색 또는 핑크 색의 무언가가 생기게 되면 긴장하게 되죠. 이럴 때는 콧속이 매우 건조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콧속에서 약간의 피가 묻어 나오게 되는 것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과하게 코를 풀거나 콧속을 너무 깊게 팔 경우 민감한 핏줄을 자극시켜 피가 살짝 묻어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피가 비치는 콧물이 나올 경우 빠르게 검사 받아 볼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 아이의 건강 이것을 지켜보세요!

    1. 물을 자주 마셔요.
    2.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해서 콧속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합니다.
    3. 손 씻기 등 위생관리에 철저히 합니다.
    4. 적정 실내온도,습도유지를 합니다. (환절기 -22~24도 / 습도 50~60%)
    5. 하루에 한번 이상은 실내를 환기합니다.
    6.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 섭취가 중요합니다. (셀레늄과 아연 함유된 음식 - 딸기, 달걀, 우유, 요거트, 고구마, 굴 등)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0)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