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단체 생활할 땐 꼭 체크하세요! 등원하면 안 되는 전염병 증상들 Write 편집부 2019-02-22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단체 생활할 땐 꼭 체크하세요!

    등원하면 안 되는
    전염병 증상들

    유치원도 학교도 설레는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 건강한 학교 생활을 위해서 단체생활로 확산될 수 있는 전염병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봐요.

    Writer. 가혜정

     
    신학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전염병 종류와 증상

    인플루엔자

    흔히 독감이라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돼요.

    1~4일(평균2일)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요. 주요증상은 고열(38도 이상), 마른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 전신증상을 보여요.


    수두

    수두는 수포성 병변의 직접접촉이나 호흡기 분비물의 공기 전파를 통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잠복기는 10~21일 (평균 14~16일)이며, 발진 발생 1~2일 전에 권태감과 미열이 나타난 뒤 발진성 수포(물집)가 일주일 가량 발생해요.

    수두는 증상이 가볍고 자가 치유되는 질환이지만 간혹 합병증(2차 피부감염, 폐렴, 신경계 질환)을 유발하기도해요. 소아의 경우는 발진이 먼저 발생 할 수도 있어요.


    유행성이하선염

    14~18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1~2일간 발생해요.

    주요 증상으로는 1주일가량 침샘이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데, 감염자의 30~40%의 감염자만이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증상이 없거나 호흡기 증상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합병증(신경계 질환, 고환염, 췌장염, 청력장애 등)을 동반하기도하는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 시 분비되는 비말(침방울)로 전파돼요.

    수족구

    수족구는 장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생기는 급성바이러스 질환이에요. 발열, 인후통, 식욕부진, 피로감을 시작으로 입 안과 혀 그리고 손, 발 및 엉덩이에 반점과 수포가 발생하게 돼요. 또, 입 안의 물집이 터져 궤양이 생기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해요.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의 경우 합병증(뇌염, 뇌척수염, 신경성 폐부종, 폐출혈, 심근염, 심장막염)을 유발하기도 해요.


    홍역

    최근 이슈였던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발진성 질환이에요. 초기엔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온 몸으로 발진이 퍼지는 것이 특징이에요.

    홍역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며, 홍역에 대한 면역력이 불충분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90% 이상 홍역에 걸릴 수 있어요.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기처럼 와서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급성호흡기전염병이에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대화할 때 비말(침방울)을 통해서 감염되거나,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이나 바이러스로 오염된 물품을 만진 손으로 눈, 코, 입 주위 등을 만졌을 때 감염될 수 있어요. 콧물, 인후통, 기침, 가래가 흔한 증상이며 코막힘, 쉰 목소리, 쌕쌕거림,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요.

    성인은 대개 감기 정도의 가벼운 증상으로 보이지만 영유아는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요.

    전염병 예방수칙으로 건강하게 생활해요

    • 1.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 예절로 전염병을 예방해요.
      비누를 사용해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하는 기침예절을 지켜주세요.
    • 2.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자주 소독해주세요.
    • 3.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해요.
    • 4. 감염 환자는 전염기간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동안 등원, 등교 및 사람이 많은 곳의 외출을 피해주세요

    전염병 격리 기간

    • 인플루엔자-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온 후 48시간
    • 수두 - 모든 수포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딱지가 안 생기면 24시간 이상 새로운 발진이 없을 때까지)
    • 유행성이하선염 - 이하선염 증상 발현 후 5일까지
    • 홍역 -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와 수족구 - 완치까지

    예방접종 시기에 맞게 국가 지원을 받아요

    ● 인플루엔자
    생후 6개월부터 접종 가능. 10-11월 사이에 접종해서 매년 1회 접종하면 돼요. 8세 이하의 어린이의 경우 최초로 접종 할 때 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 수두
    생후 12~15개월 영유아 시기에 1회 접종 합니다.

    ●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풍진
    MMR 접종으로 3가지를 한번에 접종해요. 생후 12~15개월과 만4~6세에 각 1회씩 2회에 걸쳐 접종해요. 성인의 경우 과거 접종력이 없는 1976년 이후 출생자에 한해 1회 접종을 권장하고 있어요.

    예방접종은 시기별로 맞아서 미리 미리 항체를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해요. 이에따라 국가에서 예방접종을 지원을 해주는 제도가 있어요.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지원되는 예방접종 지원 사업은 총 17종의 백신을 알맞은 시기에 접종할수 있어요. 그 외에도 예방접종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질병 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어요. 어플도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홈페이지 : http://nip.cdc.go.kr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1)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