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울고, 던지고, 소리지르는 아이! 우리집 폭군 똑똑하게 훈육하는 법 Write 편집부 2019-02-22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울고, 던지고, 소리지르는 아이

    우리집 폭군
    똑똑하게 훈육하는 법

    폭력적인 우리 아이, 하지만 이유가 있다고? 스트레스 받는 우리 아이 폭력성을 똑똑하게 해결해주는 방법을 알아봐요.

    Writer. 배소연  reference <따단훈육> 이임숙 저, <버릇 좋은 아이로 키우는 123 매직> 토머스 W.펠런 박사 지음

    떼쓰거나 소리지르는 아이에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별 것도 아닌 일에 떼를 쓰거나 소리 지르며 심지어 부모를 때리는 아이 앞에서 인내심과 자제심을 잃지 않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어렵기 때문에 올바른 훈육이 더욱 필요하고, 대처 방법을 정확히 알아야 똑똑한 훈육이 가능합니다.

    아이의 폭력성의 원인은 뭘까요?

    우선 아이는 왜 폭력적인 성향을 띠게 되는 것일까요? 아이가 공격성을 띠는 원인을 단정지을 수 없겠지만 주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못할 때, 지나친 규율이나 엄격한 훈육으로 인한 억압을 받았을 때, 혹은 부모의 무관심 등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에는 아이에게 무관심하진 않았는지, 금지하는 행동이 너무 많진 않았는지 부모의 양육태도를 스스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관되고 단호한 훈육이 필요해요

    아이가 폭력적인 행동을 보인다 해서 부모도 같이 소리를 지르거나 똑같이 때리며 “이렇게 때리면 너도 아프지?”라고 한다면 폭력을 정당화하는 셈이 됩니다. 절대 부모는 폭력을 쓰지 않되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한 태도로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주세요. 아이들은 바로 바뀌지 않는 만큼 계속해서 가르쳐주어야 하는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화났을 때 대신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아이는 아직 화가 날 때 표현을 어떻게 다듬어야 하는지 몰라서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아직 감정조절이 미숙한 아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화가 난 이유를 부모나 친구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또박또박 말하는 법을 알려주며 이를 역할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해보도록 합니다.

    부모와 자유롭게 노는 시간을 늘리자

    엄마, 아빠와 함께 노는 시간을 늘리기만 해도 아이 마음에 내재된 분노나 폭력성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어요. 아빠와 함께 몸으로 뒹굴며 노는 시간을 늘려보거나, 밖에 나가 에너지를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집에서도 너무 엄한 규율을 지키게 강요하기보다, 위험한 행동이나 예의 없는 행동이 아니라면 조금은 지켜봐 주는 양육 태도도 필요합니다.

    훈육 후에는 미안한 마음보다는 고마운 마음

    이임숙 선생님의 <따단훈육> 저서를 보면, 성공한 훈육과 실패한 훈육을 ‘훈육 후의 마음이 어떤지’에 따라 가릅니다. 훈육 후 아이에게 고마운 마음이 든다면 성공한 훈육,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면 실패한 훈육으로 삼고 있어요. 또한 “이제 안 우니까 놓아주세요.”라는 말에 바로 훈육을 멈추기보다는, 예를 들어 “던진 거 잘못했어요. 소리지르고 나쁜 말 쓴 거 죄송합니다.”라고 따라하게 하며 “예쁜 말 쓸게요.”라고 다짐을 받아야 효과적이에요.

    훈육 후엔 꼭 사랑한다는 마음을 전해주세요

    아이의 폭력성을 현명하게 대처하려면 일단 일관된 부모의 태도와 인내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를 훈육한 후에 마음에 남은 억울함이나 속상함은 없는지, 아이의 마음에 공감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며 마무리는 안아주고 토닥이며 사랑한다고 말해주세요.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0)

    Love i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