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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재> 도전! 밤중수유를 끊어보자 Write 편집부 2019-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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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재> 잘자고 잘먹는 아기의 시간표

    도전! 밤중수유를 끊어보자

    자연스레 끊겨야 할 시기에 아직도 밤마다 젖을 무는 아이. 밤중 수유를 끊으려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Writer. 정재호   Editor. 장예지

    * 이 칼럼은 한빛라이프와 웹진 베페의 제휴 컨텐츠입니다.

     STEP1  소아청소년과 방문하기

    가장 먼저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해서 빈혈 검사를 하길 권해요. 철분결핍빈혈이 있으면 그저 잘 먹이려 하고 울려서 버티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에요. 의사에 따라서는 검사 없이 철분제 복용을 권하기도 하는데, 괜찮아요. 여러 차례 아이를 진료하고 상담을 했던 의사라면 적절한 용량을 적절한 기간 동안 보충하도록 정해줄 거예요. 효과가 좋다면(그만큼 빈혈이 심하다면) 단기간 복용만으로도 눈에 띄게 잘 자고 잘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STEP2  일과 개조

    다음으로 시작할 일은 아이가 자고 깨는 걸 어느 정도 일정하게 조절하는 거예요. 자고 깨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 일과는 모두 전에 하던 대로 마음 편하게 하면 돼요.

    아침 일찍 깨우세요. 아침 6시를 추천해요. 해가 늦게 뜨는 겨울철에는 7시 정도도 괜찮지만 8시를 넘기지 않는 게 좋아요.

    오후 4시 이후로는 재우지 않아요. 이 이후로는 그냥 밤잠을 자야 해요.

    저녁 7시가 되면 모든 전등을 끄고 어둡게 지내도록 해요.

    짧게는 3일, 길게는 일주일 정도는 이 정도만 해요. 다른 일과나 먹는 일까지 바꾸려 들지 않아도 좋아요. 3~7일 정도 시도한 후 아이가 자고 깨는 게 어느 정도 일정해졌다면 아주 성공적이지만, 아니더라도 다음 단계로 나아가요.

     STEP3  세 번의 수유 고정하기

    수유는 아침 6시 기상 직후, 저녁 8시 수면 직전, 새벽 1시 밤중 수유, 이 세 번은 고정시켜요. 아침 6시 기상 직후에는 깨자마자 주지 말고 10분 정도라도 지나서 아이를 제대로 깨운 뒤에 시작해요. 저녁 8시 수면 직전 수유는 잠들기 전에 끝내요. 최대한 아이가 제정신에 먹도록 하는 게 목적이에요. 새벽 1시 밤중 수유는 깨든 자고 있든 그냥 젖을 물려요. 그 이전 또는 이후에 또 밤중수유를 해도 좋아요. 그 사이에 언제 얼마만큼 먹었든 이 세 번의 시간에는 무조건 먹이도록 해요.

    역시 짧게는 3일, 길게는 일주일 정도 시도해요. 이 수준에서 이미 주간의 이유식 양이 늘고 나머지 밤중 수유가 없어지는 일도 생겨요. 여기까지는 중간중간 어떤 일이 있더라도 정해진 시간에 꼭 수유해야 해요.

     STEP4  하루 중 먹는 시간 모두 고정하기

    이제는 정해진 시간에만 수유하는 것으로 나아가요. 아이가 보채거나 울 때 배가 고픈 게 아니라는 확신을 가져도 좋아요. 정말 배가 고프더라도 젖을 주지 말아야 해요. 배가 고프면 이유식을 잘 먹거나 다음 젖을 충분히 먹을 거예요.

    ⁠10개월을 기준으로 위의 일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일주일 정도 따라해요. 이미 직감적으로 새벽 1시 수유가 필요 없다고 느끼는 엄마도 있을 거예요. 아직 불안하지만 정해진 시간에만 먹고 지낼 수 있다면 새벽 1시 수유를 거르는 시도도 해볼 만해요.

     STEP5  새벽 1시 수유, 점진적으로 끊기

    새벽 수유가 끝까지 없어지지 않는(다고 느끼는) 경우, 점진적으로 끊는 걸 고려할 수 있어요. 단, 앞의 과제들을 충실히 따랐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요.

    모유수유아라면 사흘 정도는 원래 먹는 시간에서 절반 시간만 젖을 물려요. 사흘 후에는 2분 정도만 젖을 물려요. 혹시 울더라도 아이가 배고파서 깨는 게 아니므로 걱정하거나 불편해하지 마세요. 분유수유아라면 사흘 간격으로 한 스푼씩 덜 타거나 사흘 간격으로 20밀리리터씩 줄이는 식으로 농도나 양을 줄여갈 수 있어요. 농도부터 줄이고 양을 줄이는 식으로 더 세분화해서 시도할 수도 있어요.

    일정한 시간에 깨우고 일정한 시간에 재우려는 노력만으로도 많은 것이 바뀌거나 조짐을 느낄 수 있어요. 여러 점진적인 방법까지 가기 전에 정해진 시간에 먹이기까지만 성공해도 이유식 상황이 좋아지고, 밤중 수유가 줄거나 없어질 거예요. 아이가 깨서 울 때 단 1분이라도 기다려보려는 의지가 중요해요. 정해진 시간에만 먹여도 아이가 배고프지는 않을 거라는 확신을 가져야 해요.

    ⁠잘 자고 잘 먹는 아기의 시간표
    정재호 지음 / 한빛라이프 펴냄

    ⁠아이를 푹 잘 자게 하는 수면 교육이 필요해요. 수면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예요. 아이는 월령 별로 수면 교육을 다르게 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잘 살펴보아야 해요. 이 책은 아이의 수면 교육을 바로잡는데 길잡이가 되어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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