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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이 보약! 태교만큼 중요한 임신부 숙면 노하우 Write 편집부 2014-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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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위에 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일이 잦아지는 여름. 누구보다 힘든 사람은 곧 출산을 앞둔 만삭의 임신부들이다. 곧 태어날 아기를 위해 어느 때보다 편안하고 좋은 잠을 자야 하는 예비맘들. 그래서 준비했다. 태교만큼 중요한 임신부의 숙면 노하우.

    Writer   김은주     Reference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김태희, 김진영, 고시환 감수/삼성출판사)
    엄마가 되었어요(이근영, 노정래, 이영, 이임순, 이영주, 이원돈, 최자혜, 이창규, 양창현, 박정미 감수/애플비)



    임신부 숙면 왜 중요할까?


    1. 태아의 성장을 좌우한다

    엄마가 잘 자야 심신의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아기가 지내는 태내환경이 안정적으로 만들어진다. 편안하게 형성된 태내환경에서 아기가 잘 자야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성장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어 아기가 잘 자랄 수 있다.

    2. 임신 트러블을 예방한다.
    엄마의 잠이 부족하면 부종과 허리통증, 두통 등 각종 임신 트러블이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충분한 휴식과 잠이 필요하다.

    임신부 어떻게 하면 잠을 푹 잘 수 있을까?

    1. 가벼운 산책과 운동을 꾸준히 한다.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집에 누워만 있으면 밤에 잠을 이루기가 힘들 수 있다. 따라서 가벼운 산책과 운동 등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산책과 운동은 임신으로 경직된 몸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잠을 잘 오게 한다.

    2. 잠들기 전 따뜻한 물에 샤워한다.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면 근육이 풀리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숙면에 도움이 된다. 10~20분 정도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그러나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자궁수축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 잠자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킨다.
    취침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아야 규칙적인 생활이 이루어져 피로도 덜하고 잠도 잘 잘 수 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밤 늦게까지 TV를 보거나 일을 하지 않도록 한다.

    4.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저녁시간에 물을 많이 마시면 자다 깨어 화장실에 가야 하므로 자기 전에는 가급적 물을 적게 마시는 것이 좋다. 특히 커피, 녹차, 홍차, 탄산음료 등에는 숙면을 방해하는 카페인 성분이 많으므로 자제한다.

    5. 잠자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
    소음이나 밝은 빛 등을 미리 차단해 잠을 푹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침실 조명은 너무 밝지 않게 간접 조명을 이용하고 너무 춥거나 덥지 않게 난방과 냉방을 조절하고 이불과 옷을 준비한다.

    Tip) 숙면에 도움이 되는 차
    1. 대추차
    혈액순환을 촉진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또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를 진정시켜주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만들기>
    1) 대추 1kg에 물을 넉넉히 붓고 충분히 끓인다.
    2) 대추가 무르면 체에 쏟아 껍질과 씨를 골라낸다.
    3) 골라낸 국물에 설탕 300g을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 다시 끓여 식힌다.
    4) 마실 때는 대추 끓인 물 1큰 술에 3배 정도의 뜨거운 물을 부어 희석해 마신다.

    2. 양파껍질차
    산소작용을 개선시켜 뇌활동을 촉진해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이로써 몸의 피로, 스트레스 해소, 두통 개선으로 불면증을 완화시킨다.
    <만들기>
    1) 양파 껍질을 벗긴 뒤 양파 5개 분량에 물 5컵을 부어 절반이 될 때까지 끊인다.
    2) 체에 걸러 국물만 받아두었다가 잠들기 전에 2~3숟가락씩 마신다.

    3. 둥굴레차
    식은땀을 줄여주고 갈증을 해소시켜 준다. 또 혈압을 내려주고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어 숙면을 취하게 하는데 유용하다.
    <만들기>
    1) 둥글레 한 움큼에 물을 2l정도 부어 푹 끓인다.
    2) 둥굴레를 건져내고 국물만 받아 보리차대신 마신다.
    Q.다음 중 임신부 숙면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가벼운 산책과 운동을 한다.
    ② 카페인이 든 음료도 하루에 한잔 정도는 괜찮다.
    ③ 소음이나 밝은 빛 등을 차단해 잠자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④ 대추차, 양파껍질차, 둥글레차 등 숙면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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