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시원한 아기피서, 집안 물놀이 가이드 Write 편집부 2014-06-27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무더운 여름, 아기들이 집안에서 피서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시원한 물놀이가 제격이지만 무작정 욕조에 물만 채워줄 수는 없는 노릇. 바다나 계곡에서 몸을 담그기엔 너무 어린 아이들을 위해 집안에서 즐기는 물놀이 가이드를 준비했다.

    Writer   신소희     Reference   김영훈 소아과교수 (의정부성모병원)


    집안에서 물놀이를 준비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신경 써야 하는 점은 바로 안전이다. 한국소비자원 CISS(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2012년 접수된 20,737건의 안전사고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 안전사고의 62.3%가 가정 내에서 발생하고, 화장실/욕실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비율이 7%로 세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호기심이 많고 운동신경이 발달하는 1~3세 아이들의 안전사고가 가장 많은 만큼 실내 물놀이에 각별히 신경써야한다.


    집안에서 즐기는 물놀이 준비물
    따뜻한 물을 받은 욕조(혹은 고무 풀장), 타월, 로션, 장난감
    적정 물놀이 온도

    한 여름이어도 욕조나 베란다에서 물놀이를 할 때 수온을 세심하게 체크해야한다.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수온이 조금만 낮아져도 금방 추위를 느끼기 때문. 덥다고 찬물을 받아주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할 행동이다. 온도는 28℃도 정도가 적당하고 반면 35℃ 이상의 물에서는 아이가 금방 더워져 단시간 체온이 상승하게 되므로 주의하자. 시간이 지나면서 물 온도가 낮아지게 되므로 물놀이가 길어지면 따뜻한 물을 한 번씩 채워줘야한다.

    수분보충은 필수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짧은 물놀이로도 많은 수분을 빼앗긴다. 물놀이 중간이나 물놀이 후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음료나 과일을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안전사고에 주의

    아이들은 계속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나 샤워기에 호기심이 많다. 문제는 샤워기가 뒤집혀 얼굴을 향하면 시야가 가려져 넘어지는 등의 사고가 생기고, 수도꼭지에서 온도 손잡이를 만지게 되면 화상을 입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때문에 아이들이 수도꼭지나 샤워기를 가지고 놀지 못하게 하고 대신 장난감 수도꼭지나 모터놀이 분수 등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촉각 • 지각 능력을 높여주는 물놀이

    물놀이는 물의 감촉을 통해 촉각반응을 발달시키고, 장난감을 통해 지각능력과 인과관계를 배워나갈 수 있는 좋은 놀이다. 또한 물에 뜨는 장난감과 가라앉는 장난감을 비교하며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욕실/베란다 활동 주의사항

    바닥에 고무매트나 안전발판 같은 미끄럼 방지 도구를 깔아둡니다. · 아이가 욕실 바닥에 물건을 늘어놓고 장난을 하지 않도록 주의시킵니다. · 아이가 비누조각이나 샴푸 등에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비누는 비누 곽에 넣고 샴푸는 즉시 마개를 닫아 둡니다. · 비누, 치약, 샴푸는 쓰고 난 뒤에 제자리에 두고 세제는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아이가 먹을 수 있습니다. · 화장실 세탁세제나 변기를 청소하는 솔 등은 변기 위에 놓지 말고 벽장 속에 넣어 잠가둡니다. · 아이들이 어른들의 전기면도기나 헤어 드라이기 등을 욕실에서 젖은 손으로 만지고 장난치지 못하도록 합니다. ·
    아이가 목욕할 때는 항상 물의 온도를 확인하고 수도꼭지에 머리를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하며 뜨거운 수도꼭지를 아이가 만지지 못하도록 주의합니다. · 창문, 베란다에는 창문보호대나 난간을 반드시 설치합니다. 방충망으로는 안전하지 못합니다. ·
    문이나 창문에는 잠금 장치를 하여 어린이가 혼자서 창문을 열 수 없도록 합니다. ·창문 가까이 가구나 영유아의 시선을 끄는 물건을 두지 않습니다. · 베란다에는 아이가 딛고 올라설 수 있는 의자나 상자 등을 치우도록 합니다.

    ※세이프키즈코리아 안전자료


    Q. 다음 중 아기 집안 물놀이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① 물놀이를 한 후 수분보충을 해준다.
    ② 아기가 물놀이에 적응하면 혼자 두어도 좋다.
    ③ 물 온도는 28℃ 정도가 알맞다.
    ④ 욕실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한다.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3)

    Love i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