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베페와 함께 해 더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상세보기페이지
    영상을 보는 아이가 더 똑똑하다? 다시 쓰는 영유아 미디어 시청 기준 Write 편집부 2017-04-10
    Love It Repost facebook twitter

    영상을 보는 아이가 더 똑똑하다?
    다시 쓰는 영유아 미디어 시청 기준

    과거에는 ‘아이에게 영상을 무조건 보여주지 마라, 책만 읽혀라’가 대세였어요. 하지만 최근 영상을 보는 아이가 더 똑똑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해서 아무 영상이나 보여줄 수는 없지요. 우리 아이를 위한 현명한 미디어 시청 기준, 베페가 업데이트 해보았습니다!

    Writer. 배지현

    혹시 이미 아이에게 미디어를 노출시키셨나요? 대부분의 부모들이 예라고 대답할 것이라 예상이 되는데요. 어느 부모도 선뜻 아이에게 미디어를 보여주지는 않았을 것이에요. 분명 최대한 시기를 늦춰서 보여주려고 노력했을 거예요. 하지만 예상보다 빠른 시간에 굴복해버린 부모들이 많으실 겁니다. 밀린 집안일을 해야 해서, 엄마만 찾는 아이의 칭얼거림을 달래려고, 식당에서 엄마아빠도 음식을 먹기 위해 등등 난감한 상황에서 영상만큼 훌륭한 묘안이 없기 때문이죠.

    적절한 미디어의 시청, 어떤 이로움을 가져올까요?

    만 2세 이전 영유아의 인지, 언어, 운동, 사회정서적 기능을 발달시키려면 주변 환경에서 접한 것을 직접 만져보고 작동시켜봐야 하며, 아이가 신뢰하는 양육자와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좋아요. 3~5세 아이들의 경우 미디어를 통해 얻은 지식과 기능이 인지 및 독해 능력과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아이가 성장하면서 습득해야 하는 고차원적인 사고와 수행 능력은 단순한 지식 암기 차원이 아니죠. 화려한 영상, 빠른 진행, 요란한 특수효과를 자랑하는 전자서적 등은 아이를 끊임없이 자극해요. 그리고 자극이 없는 보통의 상황을 ‘보통 또는 평온함’이 아니라 ‘지루함’으로 인식하게 만들어요. 앞서 언급한 능력을 갖추기에는 오히려 방해물이 되는 것이죠.

    미디어 시청이 아이에게 이롭게 작용하려면 미디어가 아이의 주의를 이끄는 장난감으로써가 아니라, 부모와 아이가 교감하는 공통 관심사 또는 자료로써 활용되어야 해요. 그 파장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긍정적이라 볼 수 있어요.

    과도한 미디어 시청, 어떤 해로움을 가져올까요?


    뇌가 피곤해져요

    미디어는 아이에게 화려한 영상과 음향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경향이 커서 아이로서는 생각할 기회조차 잃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자연스럽게 타인의 감정을 읽는 능력, 감정 조절 능력, 상호작용 능력을 떨어뜨리죠. 또한 아무래도 화면을 오랜 시간 쳐다보고 있다 보니 시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니 주의해야 해요.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영유아기의 미디어 노출은 잠들기 어려워하거나 잠에서 자주 깨어나는 등 다양한 수면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저녁 시간에 미디어를 시청한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야간 수면 시간이 현저하게 짧죠. 이는 미디어 시청으로 비일상적인 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인데요. 내용과 관계없이 미디어 시청 자체가 아이를 흥분시키며 견디기 어려운 심리적인 긴장 상태를 지속시키기도 한답니다.

    인지, 언어, 사회성, 감정 발달을 지연시킬 수 있어요

    영유아기 미디어 시청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부모와 교감하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겠죠.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부모와 함께 노는 것만큼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될 수는 없어요. 더군다나 폭력적인 내용이라면 문제 행동을 유발할 수밖에 없고요. 나이가 어릴수록 미디어의 상황과 실제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또 미디어 수준에 달하는 자극 없이는 집중하기 어려운 아이로 만들기도 해요. 미디어 시청은 아이의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끼치는데요. 특히 어린 시절부터 아이를 달래는 용도로 미디어를 활용한 경우 아이는 더욱 까다로운 기질을 드러내며, 자기 조절력에 문제를 보이고 사회성과 감정 발달에 지연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미디어 시청 이용,
    이렇게 해보세요!

    반드시 부모님이 함께 해주세요

    텔레비전을 켜주고 아이 혼자 보게 하기 보다는 부모가 같이 시청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미디어를 접하는 시기를 최대한 늦춰주세요

    아기는 마치 하얀 좋이 같아서 미디어 콘텐츠에 거의 즉각적으로 영향을 받죠. 미디어보다는 가족과 친구 등 대인관계를 통해 아이의 지능과 정서가 충분히 발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미디어 이용 규칙을 만들어요

    아이와 함께 허용 가능한 시간을 함께 의논해 정하고, 아이 스스로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도와주세요. 약속한 시청 시간 이후에는 바로 텔레비전을 꺼서 텔레비전은 약속한 시간에만 볼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세요. 물론 아이가 규칙을 잘 지킬 때마다 칭찬과 응원을 아낌없이 해주세요.


    능동적인 콘텐츠를 보여주세요

    아이가 노래를 따라 부르거나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능동적인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아이가 텔레비전에만 몰입할 경우 언어 발달이 늦어지고 타인의 말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옆에서 엄마가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서 아이와 소통하세요.

    아이 앞에서 되도록 불필요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세요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들 하죠. 엄마가 온종일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면 아이 역시 중독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그러니 아이와 함께 있을 때에는 되도록이면 폰을 멀리 두세요. 미디어를 이용하는 대신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활동을 찾도록 해보세요.

     
    유익한 TV,
    유튜브 채널 소개해요

    재미채널

    꼬마버스 타요, 뽀롱뽀롱 뽀로로, 로보카폴리, 엉뚱발랄 콩순이와 친구들, 핑크퐁, 코코몽, 하늘이와 바다의 신나는 율동 동요, 토닥토닥 꼬모, 치링치링 시크릿 쥬쥬  

    교육채널

    한글이 야호, 바다 탐험대 옥토넛, 책갈피 요정 또보, 꾸꾸야야 생활습관동화, 유라야 놀자

    안전채널

    깨비키즈 안전교육, 로보카 폴리 교통안전 이야기, 방귀대장 뿡뿡이 안전교육, 우당탕탕 아이쿠 안전캠페인, 교통안전 애니메이션, 어린이 경찰청 유아안전학습 프로그램

    Q. 다음 중 영유아 미디어 시청에 관한 올바른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미디어는 아이에게 화려한 영상과 음향을 일방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아이에게 생각할 기회를 준다.
    • ② 저녁 시간에 미디어를 시청한 아이는 밤에 잠들기 어려울 수 있다.
    • ③ 텔레비전은 약속한 시간에만 볼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도록 한다.
    • ④ 아이가 노래를 따라 부르거나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능동적인 콘텐츠를 보여준다.
    정답보기

    미디어시청, 아기TV, 스마트폰, 육아
    목록

    Comment(0)

    0/500자
    등록
    더보기

    Love it (2)

    Love it (0)